인도의 미디어

Media of India

인도의 미디어는 텔레비전, 라디오, 영화, 신문, 잡지, 인터넷 기반의 웹사이트/포털 등 다양한 유형의 대중 매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인도의 미디어는 18세기 후반부터 활발했다.인쇄 매체는 1780년에 인도에서 시작되었다.라디오 방송은 1927년에 시작되었다.인도 미디어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미디어 중 하나입니다.그것[1][2]아소카 시대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대부분의 미디어는 대기업에 의해 관리되고 있으며, 이들은 저작권으로 보호된 자료의 광고, 구독 및 판매를 통해 수익을 얻고 있습니다.

2018년 3월 31일 현재 인도신문등록소에 등록된 간행물은 100,000개 이상이다.인도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신문 시장을 가지고 있으며,[3][circular reference] 일간지는 2018년 기준으로 총 발행부수가 2억 4천만 부 이상이라고 보도하고 있다.인도는 500개 이상의 위성 채널(80개 이상의 뉴스 채널)을 보유하고 있으며, 매일 [4]1억 부 이상 판매되는 세계 최대의 신문 시장입니다.

1780년에 창간된 히키스 벵골 가제트는 최초의 인도 신문이었다.오귀스트와 루이 루미에르 영화는 1895년 7월 봄베이에서 상영되었고 1927년 [5]라디오 방송이 시작되었다.

[6][7]

프랑스 NGO 국경없는 기자회언론자유지수에 대한 기관의 평가를 바탕으로 매년 국가 순위를 집계하여 발표합니다.2020년 인도는 180개국 중 142위로 전년보다 순위가 떨어졌다.이는 나렌드라 모디 총리의 바라티야 야나타 당과 힌두트바의 추종자들이 [8]언론 통제력을 더 많이 행사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미국에 본부를 둔 NGO인 프리덤 하우스는 2021년 보고서에서 모디 [9]정권 하에서 기자들의 괴롭힘이 증가했다고 밝혔다.인도의 미디어는 전통적으로 좌파 성향의 자유주의로 묘사되고 있으며, 특히 영자 미디어는 힌두 민족주의 정치의 일반적[10]인기로 인해 최근 마찰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인도 언론 위원회

인도 언론평의회는 언론이 스스로를 규제하는 메커니즘 역할을 한다.그것은 인도 언론이 자유롭고 책임감을 갖도록 보장한다.언론이 공공의 이익 감시자로서 효과적으로 기능하려면, 언론은 어떠한 권위자, 조직된 단체 또는 개인에 의해서도 제약받지 않고, 표현의 자유를 보장받아야 한다.따라서 언론은 언론 윤리의 규범을 철저히 준수하고 높은 수준의 전문적 행동을 유지해야 한다.

규범이 위반되고 자유가 비전문적인 행위로 더럽혀지는 곳에서는 이를 견제하고 통제할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해야 한다.하지만, 정부나 정부 당국의 통제는 이 자유를 파괴하는 것으로 판명될 수도 있다.따라서, 가장 좋은 방법은 소수의 통찰력 있는 평신도들의 도움을 받아 적절하게 구성된 공정한 대표 기구를 통해 그것을 규제하도록 하는 것이다.그래서 인도 언론평의회가 [11]설립되었습니다.

개요

전통적인 인쇄 매체뿐만 아니라 텔레비전 매체도 대부분 가족 소유이며, 주로 소유주와 기득권층의 정치적 유대감 때문에 종종 자기 검열에 참여합니다.그러나 새로운 미디어는 일반적으로 보다 전문적이고 기업 소유이지만, 이들 역시 이미 유명 인사들을 인수했거나 관련지어져 있습니다.동시에, "feasty"로 여겨지는 인도 언론들도 언론 자체의 문제에 [12]대해 보도하지 않고 있다.

인쇄

1959년 9월 실험방송을 시작한 두르다르샨의 본사.1965년에는 All India Radio의 일부로서 매일 정규 송출이 이어졌다.

인도에서 인쇄된 첫 번째 신문제임스 아우구스투스 히키에 의해 1780년 영국 라지 에서 시작된 히키의 [6]벵골 가제트였다.인도 가제트, 캘커타 가제트, 마드라스 쿠리어 그리고 봄베이 헤럴드와 같은 다른 신문들이 곧 그 [6]뒤를 이었다.이 신문들은 영국[6]지배하에 있던 지역의 뉴스를 실었다.1822년에 창간되어 구자라티에서 인쇄된 봄베이 사마차르는 아시아에서 가장 [13]오래된 신문이다.1826년 5월 30일 인도에서 발행되는 최초의 힌두어 신문인 우단트 마르탄드(The Rising Sun)는 Pt.가 매주 화요일 발행하는 캘커타(현 콜카타)에서 출발했다.주갈 키쇼레 [14][15]슈클라

1947년 영국으로부터 독립한 후에도, 영자 신문은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두드러졌다.통신사의 전신 회선은 로마자모르스 부호를 사용했고, 영국 언론에 속도 면에서 유리했다.인도 언어에서는 분음 문자 때문에 조판 속도가 훨씬 느렸다.또한, 언론은 수입품의 광고에 주로 의존했고, 외국 광고주들은 자연스럽게 영어 매체를 선호했다.행정부의 언어 또한 영어로 [16]남아있었다.

현재 인도는 총 발행부수가 약 8천만 부인 약 1,000개의 힌디어 일간지를 발행하고 있다.제2외국어인 영어는 약 250개의 일간지를 보유하고 있으며 발행부수는 약 4000만 [17]부다.유명한 힌두 신문들은 다이닉 자그란, 다이닉 바스카르, 아마르 우잘라, 데브후미러, 나바라트 타임즈, 힌두스탄 다이닉, 프라바르, 라자스탄 파트리카, 그리고 다이닉 아즈입니다.

IRS Q1 2019에 따르면, 독자층 면에서는, Dainik Jagran이 총 독자수 7037만 7000명으로 가장 인기 있는 힌두 일간지입니다.다이닉 바스카는 총 51,405,000명의 독자로 두 번째로 인기가 많다.TR 4764만5000명의 Amar Ujala, TR 1803만6000명의 Rajasthan Patrika, TR 14102,000명의 Prabhat Khabar가 다음 세 위치에 배치됩니다.상위 10개 힌두 일간지의 총 독자 수는 1억8천868만 명으로 추산되는데, 이는 총 [18]독자 수 3천876만 명의 상위 10개 영자 일간지의 거의 5배이다.

저명한 영자 신문은 1838년에 Bennett, Coleman and Co.에 의해 Bombay Times와 Journal of Commerce로 창간된 The Times of India이다.Ltd., 현재 인도 대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식민지 기업타임즈 그룹힌두스탄타임스는 1924년 인도 독립운동(힌두스탄은 인도의 역사적 명칭) 때 창간됐으며 HT미디어가 발행한다.힌두교는 1878년 마드라스(현재의 첸나이)에서 네 명의 법대생과 두 명의 교사로 구성된 트리플리케인 식스라는 단체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현재는 힌두 그룹이 소유하고 있다.

1950년대에는 214개의 일간 신문이 [6]발행되었다.이 중 44개는 영자신문이었고 나머지는 다양한 지역 [6]및 국가 언어로 발행되었다.이 숫자는 1993년에 3,805개로 증가했고, 한국에서 발행되는 총 신문 수는 35,[6]595개에 달했다.

인도의 주요 지역 신문에는 마라티어 로크마트어, 구자라트어 사마차어, 말라얄람어 마노라마어, 타밀어 데일리 탄티어, 텔루구어 에나두어, 칸나다어 비자라 카르나타카어, 벵갈리어포함된다.

[19]나라의 신문 판매는 2007년에 11.22% 증가했다.2007년까지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신문 중 62개가 중국, 일본, 인도에서 [19]발행되었다.인도는 2007년 현재 9천9백만 부 신문을 소비하여 세계에서 [19]두 번째로 큰 신문 시장이 되었습니다.

인도의 일간지

  • 힌디 일간지 톱 10
참조: 인도 독자층 조사 2019년 4분기 PDF
  • 영자신문 톱10
참조: 인도 독자층 조사 2019년 1분기 [1]
  • 상위 10개 지역 일간지
  1. 데일리 탄티(타밀)
  2. 록마트(마라티)
  3. 말라얄라 마노라마(말라얄람)
  4. 에나두(텔루구)
  5. Mathrubhumi (말레이알람)
  6. 만사우르 투데이 (힌디어)
  7. 디나카란(타밀)
  8. 아난다바자르 파트리카 (벵골)
  9. 구자라트 사마차르(구자라티)
  10. 사칼 (마라티)
참조: 인도 독자층 조사 2019년 1분기 [1]

인도의 잡지

  • 힌두어 잡지 Top 10
참조: 인도 독자층 조사 2019년 1분기 [2]
  • 영어 잡지 Top 10
참조: 인도 독자층 조사 2019년 1분기 [3]
  • 상위 10개 지역 잡지
참조: 인도 독자층 조사 2019년 1분기 [4]

브로드캐스트

Atal Bihari Vajpayee 총리(사무실: 1998년 3월 19일 ~ 2004년 5월 22일)는 정보기술의 개발을 자신의 5대 우선 과제로 정하고 인도 정보기술 및 소프트웨어 개발에 관한 국가 태스크포스(Indian National Task Force)를 결성했습니다.

라디오 방송은 1927년에 시작되었지만 [20]1930년에야 국가의 책임이 되었다.1937년에는 '전인도 라디오'라는 이름이 붙었고 1957년부터는 '아카슈바니'[20]라고 불리고 있다.1959년에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제한된 기간이 시작되었고, [20]1965년에 완전한 방송이 이어졌다.정보방송부[21]1991년 경제개혁 이전에 TV 채널인 두르다르샨을 포함한 시청각기구를 소유하고 유지 보수했다.인도 정부는 시청각 미디어를 사용하여 인도의 시골 지역에서 대중 교육을 증가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1990년대까지 인도의 마을에는 텔레비전 화면이 투영되어 매력적인 교육을 제공했습니다.1997년에는 프라사르 바르티법에 따라 공영방송을 담당하는 자치단체가 프라사르 바르티라는 이름으로 설립되었다.이전 I&B부 산하 미디어 부서로 활동하던 모든 인도 라디오와 두르다르샨이 본부의 구성 요소가 되었다.

BBC, CNN, CNBC 기타 외국 TV 채널을 포함한 세계 각국의 경제 개혁 위성 TV 채널에 이어 이 [22]나라에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1993년에는 루퍼트 머독이 인도 [23]시장에 진출한 해이기도 했던 4,700만 가구가 TV를 가지고 있었습니다.위성과 케이블 텔레비전은 곧 [23]발판을 마련했다.두르다르샨은 차례로 개혁과 [23]현대화를 시작했다.2009년 현재 1,400개의 텔레비전 방송국을 보유하고 있는 이 나라는 텔레비전 방송국[24]수에서 4위를 차지하고 있다.

2006년 11월 16일 인도 정부는 농업센터, 교육기관 및 시민사회단체가 지역사회 기반 FM 방송 면허를 신청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지역사회 라디오 정책을 발표했다.커뮤니티 무선은 100와트의 유효 방사 전력(ERP)이 허용되며, 최대 타워 높이는 30m입니다.이 라이선스는 5년간 유효하며, 한 기관은 양도할 수 없는 하나의 라이선스만 취득할 수 있으며, 이는 커뮤니티 개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통신

인도 정부는 대기업과 [25]연구소에서 사용되던 ES EVM 컴퓨터를 소련으로부터 구입했다.1968년 Tata Group에 의해 설립된 Tata Consultancy Services는 1960년대 [25]미국 최대의 소프트웨어 생산업체였습니다.1980년대의 '마이크로칩 혁명'은 인디라 간디와 그녀의 후계자인 라지브 간디 둘 다 전자제품과 통신이 인도의 성장과 [26]발전에 필수적이라고 확신시켰다.MTNL은 기술적 개선을 [26]거쳤다.1986년과 1987년 사이에 인도 정부는 세 가지 광역 컴퓨터 네트워킹 체계(인도의 IBM 메인프레임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의도), NICNET(National Informatics Center용 네트워크) 및 학술 연구 지향 교육 및 연구 네트워크(ERNET)[27]의 창설을 시작했습니다.

인도 경제는 1991년 경제 개혁을 거치면서 세계화와 국제 경제 [28]통합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1993년과 [28]2002년 사이에 매년 6% 이상의 경제성장을 보였다.경제 개혁은 부분적으로 [29]인도의 인터넷 사용에 의해 추진되었다.Atal Bihari Vajpayee가 이끄는 새로운 정부는 정보 기술 개발을 상위 5개 우선 순위에 포함시켰고, 인도 정보기술 및 소프트웨어 개발 태스크포스(National Task Force on Indian National Information Technology and Software Development)[30]를 구성했습니다.인터넷은 [25]1998년까지 인도에서 발판을 마련했다.인도에는 [31]2010년까지 총 1억 명의 인터넷 사용자가 있으며, 이는 인도 인구의 8.5%를 차지합니다.2010년까지 인도의 1,300만 명이 광대역 인터넷에 접속하여 광대역 인터넷 사용자 수에서 세계에서 10번째로 큰 국가가 되었습니다.

인도[32]2011년까지 총 3,400만 개의 유선 회선이 사용되었습니다.유선 분야에서는 BSNL과 MTNL이 각각의 운용 영역에서 현존하고 있으며 [33]유선 서비스 영역에서 우세한 서비스 프로바이더 지위를 계속 누리고 있습니다.BSNL[33]국내 고정회선 점유율의 79%를 점유하고 있다.

모바일 텔레포니 부문에서는 2009년 6월 현재 Bharti Airtel이 24.3%의 가입자 기반을 점유하고 있으며, Reliance Communications가 18.9%, Vodafone이 18.8%, BSNL이 12.7%의 가입자 기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33]인도는 [34]2011년까지 총 8억 8천만 개의 휴대폰 연결망을 가지고 있다.2010년 [35]8월 현재, 유무선 가입자수는 6억 8800만명에 이르고 있습니다.

영화

인도의 영화 역사는 1895년 [36]7월 봄베이에서 오귀스트와 루이 루미에르가 영화를 상영하면서 시작된다.장편 영화인 라자 하리슈찬드라는 1912년에 시작되어 나중에 [36]완성되었다.알람 아라(Alarm Ara, 1931년 3월 14일 개봉)는 아데시르 이란니 감독의 인도 최초의 대화 [37]영화다.

인도 영화는 곧 동남아시아와 중동 전역에서 따라붙기 시작했다. 이 영화들의 절제된 옷차림과 절제된 성감각은 [38]지역의 다양한 이슬람 국가에 속한 관객들의 감성을 수용하는 것으로 밝혀졌다.영화라는 매체가 국내에서 인기를 끌면서 인도의 다양한 언어로 된 영화가 [38]연간 1,000편이나 제작되었습니다.할리우드는 또한 쥬라기 공원(1993년)과 스피드(1994년)와 같은 특수 효과 영화들이 현지 [38]관객들에 의해 특별한 평가를 받으면서 인도에서 입지를 다졌다.영국 전역과 미국 내 국외 거주자들은 계속해서 인도 영화를 국제 관객으로 만들었다. The Encyclopédia Britannica (2008)는 발리우드에 대한 기사에 따르면, "전술적인 줄거리, 전문적으로 안무된 싸움 장면, 화려한 노래와 춤, 감정의 멜로디로 계속되었다.'아마, 더 큰 영웅들'[39]이 될 것 같아요.오늘날의 인도는 세계에서 [40]가장 많은 영화를 제작한다.이 나라의 주요 미디어 투자자는 Yash Raj Films, Darma Productions, Aamir Khan Productions, Disney India, Reliance Entertainment와 같은 제작사입니다.인도에서는 영화 산업에 대한 은행 및 신용 시설의 만기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이러한 제작물의 대부분은 투자자들의 자금 지원을 받습니다.디즈니( UTV)와 비아콤(Network 18 Studios)과 같은 많은 국제 기업들이 국내 미디어 산업에 대규모로 진출했다.

디지털 및 온라인 미디어

2000년대 초 인도에서 온라인과 디지털 출판의 출현을 보았다.전통적인 인쇄 일간지는 그들의 인쇄 일간지와 잡지의 디지털 버전을 개작하고 소개한 최초의 신문이었다.오늘날 인도는 디지털 전용 뉴스 매체, 잡지, 뉴스 포털 및 출판사를 포함한 많은 온라인 출판물의 본거지입니다.

디지털 전용 출판물 목록

(순서)

{{Columns-list colwidth=20em

인도 국방 뉴스 보도

인도는 1947년 영국으로부터 독립한 이후 4번의 전쟁을 치렀다.파키스탄과의 국경지대인 잠무&카슈미르에서는 내부 안보 문제 외에도 오랫동안 반란 문제가 있었다.그것은 국가 안보와 국방과 관련된 이슈에 대한 지속적인 청중의 관심을 이끌어냈다.영자 신문과 힌디어 신문이 국방 문제를 크게 다루고 있지만 틈새 국방 관련 보도와 간행물도 최근 10년간 뿌리를 내리고 있다.

목록.

소유권 및 자금

디지털 미디어는 페이월 및 기타 서브스크립션 기반 모델에 개방되고 있습니다.그러나 대다수의 독자들은 여전히 그들이 읽은 콘텐츠에 대해 돈을 지불하지 않고 있으며, 이로 인해 언론사들은 다른 [41]자금조달 수단에 의존하게 된다.

Independent and Public Spired Media Trust는 뉴스 콘텐츠 제작 네트워크를 [42]구축하기 위해 인도에서 미디어를 홍보하는 신디케이트입니다.2015년에 설립되었으며 The Wire,[43] IndiaSpend, CGNet Swara,[44][45] AltNews [46]The [47]Caravan과 같은 단체에 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Omidyar NetworkScroll.in과 Newslaundry[48]투자했습니다.오디샤 TV는 팬더 패밀리인 바이자얀트 제이 [49]팬더가 소유하고 있다.뉴스 라이브 인 아삼은 히만타 비스와 사르마의 [49]부인이 운영하고 있습니다.캐러밴NDTV, 뉴스네이션, 인도TV, 뉴스24, 네트워크18[50]릴라이언스와 연계돼 있다고 지적했다.미디어에 자금을 대는 또 다른 인도의 억만장자 사업가는 Subhash Chandra이다.[51]

자금 조달 이념

투자자 로히니 나일카니는 자신의 이념을 다음과 [48]같이 설명한다.

"저의 경우, 제 이념은, 고백하자면, 다양성 보존의 이념입니다.자선가로서, 나는 가장 큰 공익에 헌신하고 높은 진실성과 명료성을 보여주는 개인과 기관을 기꺼이 지지한다.그래서 EPW와 같은 '좌파'에 자금을 대더라도 어느 정도 '우파'의 싱크탱크에 여유 있게 자금을 댈 수 있습니다.내가 알기로는 표현의 자유, 언론의 자유라는 더 높은 이데올로기에 충실하기 때문이다.

비판

사업가, 정치인, 정부 관료들에 의해 통제되는 인도 미디어의 일부 섹션은 편향되고 동기 부여가 된 보도, 마치 한 정당 또는 여당 소유의 것처럼 행동하며 선별적인 프레젠테이션으로 인해 비판에 직면해 있다.2015년 4월 25일 네팔에서 대지진이 발생한 후, 인도의 도움에도 불구하고 네팔에서 온 트윗은 효과적으로 "인디언 [52]미디어 여러분, 집에 가세요"라고 말하는 경향을 보였다.부정부패에 시달린 델리 수석장관 아르빈드 케즈리발은 2015년 5월 3일 인도 언론에 [53][54][55]대한 공개 재판을 열 것을 제안했다.2015년 5월 8일, 당시 I&B 장관 아룬 제이틀리는 "채널은 넘쳐나지만 [56][57]사실은 부족하다"고 유사한 수사법을 반복했다.최근 많은 주류 미디어 채널들이 검증되지 않고 편향된 뉴스를 인쇄하고 방송한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몇몇 경우 트위터의 패러디 계정의 콘텐츠가 출처로 인용되었다.인도의 주류 언론들은 선정적인 뉴스들을 [58]보여준다는 비난을 종종 받아왔다.2018년 3월 디팍 미스라 당시 인도 대법원장은 "기자들은 상상하는 어떤 것도 쓸 수 없고 마치 어떤 [59]설교단에 앉아 있는 것처럼 행동할 수 없다"고 말했다.고디 미디어는 NDTV 저널리스트인 라비시 쿠마르가 인도의 여당을 지지하는 선정적이고 편향된 주류 언론을 지칭해 만든 경멸어다.

그것은 또한 특히 2018년, 2019년, 2020년 그리고 2021년COVID 19 대유행과 홍수 동안 시청자들의 마음에 원치 않는 공포를 야기할 수 있는 지나치게 창의적인 보도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 」를 참조해 주세요.

메모 및 레퍼런스

  1. ^ "History of Mass media from NIMC top media college New Delhi".
  2. ^ "History of Mass Media in India". National Institute of Mass Communication. Retrieved 16 January 2020.
  3. ^ 인도의 신문 목록 #cite ref-1
  4. ^ "Why are India's media under fire?". BBC News. 19 January 2012.
  5. ^ Thomas 2006 및 Burra & Rao 2006을 참조하십시오.
  6. ^ a b c d e f g 토마스, 105세
  7. ^ "전체적으로 언론 기능은 정부의 검열이 거의 없고, 심각한 통제는 국가 안보 문제, 비상시 또는 (예를 들어, 공동체 폭동이나 그와 유사한 소요 이후) 격정의 불씨를 피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는 경우에만 부과되었다." - Schwartzberg(2008)
  8. ^ "India : Attacked online and physically". Reporters Without Borders. Retrieved 25 December 2019.
  9. ^ Freedom House (2021). "India". Freedom in the World.
  10. ^ "Indian media: how free is it really?". South China Morning Post. 11 September 2016. Retrieved 3 October 2019.
  11. ^ http://presscouncil.nic.in/Content/29_3_History.aspx[베어 URL]
  12. ^ "'Managing' India's media". www.aljazeera.com. Retrieved 25 December 2019.
  13. ^ "One night in Mumbai". National Post. 15 March 2011. Retrieved 24 December 2011.
  14. ^ Hena Naqvi (2007).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 Upkar Prakashan. pp. 42–. ISBN 978-81-7482-108-9.
  15. ^ S. B. Bhattacherjee (2009). Encyclopaedia of Indian Events & Dates. Sterling Publishers Pvt. Ltd. pp. A119. ISBN 978-81-207-4074-7.
  16. ^ Mani, A. D. (1952). "The Indian Press Today". Far Eastern Survey. Institute of Pacific Relations. 21 (11): 109–113. doi:10.2307/3023864. ISSN 0362-8949. JSTOR 3023864.
  17. ^ "Livemint Archive". Retrieved 25 December 2019.
  18. ^ "IRS R1 2009: No surprises here – Dainik Jagran and TOI maintain leadership positions". www.exchange4media.com. Archived from the original on 20 February 2014. Retrieved 25 December 2019.
  19. ^ a b c "World Association of Newspapers (2008), World Press Trends: Newspapers Are A Growth Business". Wan-press.org. 2 June 2008. Retrieved 1 September 2010.
  20. ^ a b c Schwartzberg (2008)
  21. ^ 토마스, 106세
  22. ^ 토마스, 106~107
  23. ^ a b c 토마스, 107세
  24. ^ CIA 월드 팩트북:필드 리스트– 텔레비전 방송국
  25. ^ a b c 데사이 (2006)
  26. ^ a b 찬드, 86세
  27. ^ 월콧 & 굿맨, 568
  28. ^ a b 샤르마 (2006)
  29. ^ 월콧 & 굿맨, 564
  30. ^ 월콧 & 굿맨, 564-565
  31. ^ 월드 팩트북 보기: 인터넷 사용자 및 인터넷 월드 통계.
  32. ^ CIA 월드 팩트북: 랭크 오더 – 전화 사용 중인 주요 회선.
  33. ^ a b c India Telecom Regulatory Authority of India 2008년 9월 11일 Wayback Machine and Telecom Regulatory Authority of India 프레스 릴리즈 No. 89/2006에서 인도 텔레콤 네트워크 상태관한 연구 문서를 참조하십시오.2008년 9월 11일 Wayback Machine에서 아카이브 완료
  34. ^ CIA 월드 팩트북: 랭크 오더 – 전화 휴대 전화.
  35. ^ Tripathy, Devidutta (25 July 2008). "Reuters (2008), India adds 8.94 mln mobile users in June". Uk.reuters.com. Retrieved 1 September 2010.
  36. ^ a b Burra & Rao, 252
  37. ^ Burra & Rao, 253
  38. ^ a b c 왓슨(2008)
  39. ^ 브리태니커 백과사전(2008), 발리우드.
  40. ^ 국가 마스터:국가별 (최신) 영화 제작
  41. ^ Roy, Tasmayee Laha (22 May 2020). "Are Indian newspapers heading towards a paywall model?". Exchange4media. Retrieved 26 May 2021.
  42. ^ Rai, Saritha (20 September 2015). "With starting corpus of Rs 100 cr, Bengaluru billionaires register media trust". The Indian Express. Retrieved 26 May 2021.
  43. ^ "How The Wire is Funded". The Wire. 19 August 2016. Retrieved 26 May 2021.
  44. ^ "Impact-driven journalism during the pandemic". International Journalists' Network. Retrieved 26 May 2021.
  45. ^ Choudhary, Vidhi (23 February 2016). "IPS Media Foundation receives two dozen applications for funds". mint. Retrieved 26 May 2021.
  46. ^ "Transparency of funding". Alt News. Retrieved 26 May 2021.
  47. ^ "About us The Caravan". caravanmagazine.in. Retrieved 26 May 2021.
  48. ^ a b Bansal, Shuchi (11 August 2016). "The ideology behind media investments". mint. Retrieved 26 May 2021.
  49. ^ a b "Media Ownership Monitor: Who owns the media in India? Reporters without borders". RSF. 29 May 2019. Retrieved 26 May 2021.
  50. ^ Kaushik, Krishn (19 January 2016). "The Big Five: The Media Companies That the Modi Government Must Scrutinise To Fulfill its Promise of Ending Crony Capitalism". The Caravan. Retrieved 26 May 2021.
  51. ^ "Who Finances India's Journalism? CMDS". cmds.ceu.edu. Retrieved 26 May 2021.
  52. ^ "Nepalese slam Indian media, #GoHomeIndianMedia trends". Deccan Herald. 3 May 2015. Retrieved 28 December 2019.
  53. ^ "Delhi Chief Minister Suggests Vigilante-Style, Public Trials For Indian Media". HuffPost India. 4 May 2015. Retrieved 28 December 2019.
  54. ^ "Kejriwal Seeks 'Public Trial' of Media Over 'Conspiracy to Finish Off AAP'". Outlook (magazine). Retrieved 28 December 2019.
  55. ^ "Kejriwal wants to put media on 'janta ka trial'". The Indian Express. 5 May 2015. Retrieved 28 December 2019.
  56. ^ "Flood of channels but dearth of facts: Arun Jaitley India News – Times of India". The Times of India. Retrieved 28 December 2019.
  57. ^ "Archived copy". Archived from the original on 18 May 2015. Retrieved 9 May 2015.{{cite web}}: CS1 maint: 제목으로 아카이브된 복사(링크)
  58. ^ "Does Indian media go overboard with breaking news?". Reuters Blogs. 12 September 2008. Archived from the original on 14 September 2008. Retrieved 28 December 2019.
  59. ^ "Chief Justice of India criticises section of media for 'irresponsible journalism'". Hindustan Times. 15 March 2018. Retrieved 3 October 2018.

참고 문헌

  • Burra, Rani Day & Rao, Maithili(2006), "Cinema", Stanley Wolpert에 의해 편집된 인도 백과사전(1권), Thomson Gale, ISBN 0-684-31350-2.
  • Chand, Vikram K. (2006), 인도에서의 공공 서비스 제공의 재창조: Selected Case Studies, Sage Publications, ISBN 0-7619-3489-8.
  • Stanley Wolpert, 269-273페이지, Thomson Gale, ISBN 0-684-31351-0에 의해 편집된 "정보 및 기타 기술 개발", 인도 백과사전(2권).
  • Schwartzberg, Joseph E. (2008), 인도,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 Sharma, Shalendra D. (2006), "세계화", 스탠리 울퍼트에 의해 편집된 인도 백과사전 (vol. 2), 톰슨 게일, ISBN 0-684-31351-0.
  • Thomas, Raju G. C. (2006), Stanley Wolpert에 의해 편집된 "미디어", 인도 백과사전(3권), 105-107, Thomson Gale, ISBN 0-684-31352-9.
  • Watson, James L. (2008), Globalization, Encyclopédia Britannica.
  • Wolcott, P. & Goodman, S. E. (2003), 글로벌 인터넷 확산 – I India: 코끼리는 춤을 배우고 있는가?, 정보시스템협회 커뮤니케이션, 11:560~646.

추가 정보

  • Malone, David M., C. Raja Mohan, Srinath Raghavan, ed.옥스포드 인도 외교 정책 핸드북(2015)은 pp 259–270을 발췌했다.